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업 소개 영상 상세보기

함께 만들고 모두 누리는 새 국어사전, 우리말샘

작성자 국립국어원 등록일 2016. 10. 24. 조회수 111736

■ 제목: 함께 만들고 모두 누리는 새 국어사전, 우리말샘

■ 분량: 5분 5초

 

국민 참여형 국어사전, 우리말샘

 

국어사전은 단순히 낱말을 모아 놓은 것이 아닙니다.

국어사전은 우리 문화 창조의 뿌리이며 자부심입니다.

국어사전은 빠르게 변화하는 말을 담아내기 위해 순간순간 살아 움직이고 진화해야 합니다.

 

지식은 빠른 속도로 발전하면서 점점 다양해지면서 깊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대 사회는 정확한 지식과 정보를 쉽고 빠르게 얻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국립국어원이 우리말샘을 개통합니다. 우리말샘은 모두가 참여하여 한국어 지식을 두루 담아내는 개방성과 모두가 참여하는 소통을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신개념 국어사전입니다.

 

실생활어, 지역 방언, 신조어 등 지금껏 사전에 잘 실리지 않던 말들까지 다수 올려 출발하며, 누구나 참여하여 시시각각 변하는 한국어 지식을 효율적으로 집대성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집된 한국어 지식은 누구나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정보 통신 기술의 옷을 입고 지식 정보 사회의 기초가 될 우리말샘!

 

 

세계인이 함께 누리는 한국어 학습사전, 한국어기초사전과 국립국어원 한국어-외국어 학습사전

 

국립국어원은 우리말샘과 함께 전 세계 한국어 학습자들을 위한 한국어기초사전과 국립국어원 한국어-외국어 학습사전을 선보입니다.

 

한국어기초사전은 한국어 학습에 꼭 필요한 기초 한국어 5만 항목과 함께 일상에서 사용되는 표현부터 삽화, 사진, 동영상 등 다양한 학습 정보를 담았습니다.

 

국립국어원 한국어-외국어 학습사전은 한국어기초사전을 10개 외국어로 번역한 학습사전으로, 이제 외국인들도 편리하게 한국어를 접하고 배울 수 있습니다.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 기준(공공누리, KOGL) 제1 유형 조건에 따라 저작물의 출처를 구체적으로 표시한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