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학회/행사/기타 안내 상세보기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제22차 학술대회

작성자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등록일 2016. 11. 11. 조회수 23118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제22차 학술대회. 학교교육과 한국언어문화교육의 현황과 전망. 기조강연은 학교교육과 한국어교육, 주제특강 2는 KSL을 통해 고찰하는 학교교육과 한국언어문화교육 초등 중등 교육의 경우, 주제특강2 외국인 학습자를 위해 학부대학에서 실시되는 한국언어문화교육과정, 개인발표 제1분과 초등교육, 제2분과 중등교육, 제3분과 고등교육, 제4분과 재외동포 교육, 제5분과 한국언어문화교육 일반1, 제6분과 한국언어문화교육 일반2. 일시는 2016년 11월 12일 9시부터 17시 30분까지. 장소는 서강대학교 정하상관. 주최는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주관은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서강대학교 국제문화교육원, 후원은 도서출판 하우, 아티산뮤직엔터테인먼트, 덕인코리아, 몽골MGM edu, 국제인재교류센터

 

모시는 말씀

 

안녕하십니까?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INK) 회장 육효창입니다.

 

만추의 계절의 맞아 전통의 명문 사학 서강대학교에서 국내외 한국언어문화 교육 전문가 여러분을 모시고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제22차 학술대회를 개최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먼저 이번 학술대회 개최를 위해 물심양면 지원해 주신 서강대학교 제병영 국제문화교육원장님과 관계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바쁘신 가운데 축사를 해주신 국립국제교육원 김광호 원장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유익하고 심도 있는 연구를 발표해 주실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장향실 부회장님, 나삼일 부회장님, 고경태 총무이사님, 신윤경 연구이사님, 기준성 출판이사님, 김진호 섭외이사님을 포함한 임원진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본 학회는 매년 정기 국제 및 국내 학술대회 개최, 등재학술지 ‘한국언어문화학’ 연 3회 발간, 학술상 ‘한국언어문화학 신진 연구자상’ 시상 등의 주요 사업을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학문적 기반 구축과 발전을 도모하고, 다양한 관련 분야와의 협력, 한국언어문화의 국제적 네트워크 구축, 타 언어문화와의 비교 연구 등을 통해 한국언어문화의 연구와 보급에 학회의 역량을 기울여 나가고 있습니다.

이번 학술대회는 ‘학교교육과 한국언어문화교육의 현황과 방안’을 주제로 설정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였습니다. 먼저 ‘학교교육과 한국언어문화교육’에 대한 기조 강연은 본 학회 부회장이신 이화여대 서혁 교수님께서 맡아 주셨습니다. 주제특강은 서울교대 원진숙 교수님께서 ‘KSL을 통해 본 초·중등학교의 한국어문화교육의 현황과 과제’에 대해 발표해 주시고, 연세대 김성수 교수님께서 ‘외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문화교육과정-연세대학교의 경우’에 대해 발표해 주시겠습니다. 세 분의 교수님께 큰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초등교육ㆍ중등교육ㆍ고등교육ㆍ재외동포교육ㆍ한국어문화교육 일반1ㆍ2로 분과를 나누어 각 분과별 개인 연구 발표 및 토론의 자리도 알차고 내실 있게 준비하였습니다.  발표자, 토론자, 사회자로 참여하시는 모든 교수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학술대회 발표집 인쇄를 협찬해 주신 도서출판 하우의 박민우 사장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학술대회를 후원해 주신 아티산뮤직엔터테인먼트, 덕인코리아, 몽골MGM edu, 국제인재교류센터에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이 자리에서 펼쳐지게 될 여러 논의들을 통해서 공교육의 현장인 학교교육에서 한국언어문화교육의 질적 향상의 큰 계기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끝으로 이 자리를 함께 해주신 모든 분들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INK) 회장
육 효 창
 
붙임: INK_제22차 학술대회 일정표
        INK_제22차 학술대회 포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