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 자료 상세보기

“멋, 꿈, 정겹다! 나도 한번 풀이해 볼까?”

작성자 국립국어원 등록일 2016. 6. 13. 조회수 9711

“멋, 꿈, 정겹다! 나도 한번 풀이해 볼까?”

- 국립국어원, 제2회 국어사전 진흥 공모전 개최 -

 

  국립국어원(원장 송철의)은 국어사전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지난해에 이어 2016년 국어사전 진흥 공모전 “함께 만들어 가요, 우리말 사전”을 개최한다. 이 행사는 누구나 사전 편찬에 참여할 수 있고, 편찬 과정을 볼 수 있는 사용자 참여형 국어사전 <우리말샘>의 개통(2016년 10월 5일)을 앞두고, 낱말의 뜻풀이를 직접 해봄으로써 우리말의 가치를 깨닫고 아름다운 우리말을 담은 사전을 함께 만들어 가자는 취지로 기획되었다.

    

“함께 만들어 가요, 우리말 사전” 공모전

    

  ㅇ 공모 부문: 창의적 뜻풀이(제시어 10개 중 5개 이상 뜻풀이)

      ※ 제시어: 한글, 멋, 꿈, 미래, 샘, 함께, 신나다, 해맑다, 정겹다, 만들다

  ㅇ 응모 기간: 2016년 8월 1일(월)~8월 15일(월)

  ㅇ 시상식: 2016년 10월 5일(수)/한국언론진흥재단 국제회의장(20층)

  ㅇ 수상작 전시회: 2016년 10월 8일~9일/2016 한글문화큰잔치(광화문 광장)

  ㅇ “함께 만들어 가요, 우리말 사전” 누리집

(http://www.korean.go.kr/front/board/boardStandardView.do?board_id=4&mn_id=17&b_seq=1782&pageIndex=1)

    

창의적 뜻풀이로 만들어지는 우리말의 미래

  공모전은 제시된 10개의 낱말 중 5개 이상을 자기만의 개성으로 뜻풀이하는 것으로, 뜻풀이가 연상되는 사진이나 영상을 첨부할 수 있다. 제시어는 ‘한글의 멋을 담은 우리말이 자꾸자꾸 샘솟는 해맑은 미래를 꿈꾸고, 우리 모두 정겹게 소통하며 우리말 사전을 신나게 함께 만들어 가자’는 뜻을 담아 선정되었다. 이 낱말의 선정에는 우리말을 사랑하고, 바르게 사용하는 기관의 대표(고은 겨레말큰사전남북공동편찬사업회 이사장, 문효치 한국문인협회 이사장, 정규성 한국기자협회 회장, 고영수 대한출판문화협회 회장, 김성규 한국어문학술단체연합회, 고용우 전국국어교사모임 이사장)가 참여하였다.

    

개인이나 단체, 외국인도 응모 가능

  공모전에는 우리말을 사용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응모작 접수는 8월 1일부터 8월 15일까지이다. 심사는 공정성과 객관성을 위해 외부 심사위원(시인, 기자, 국어국문학 전문가, 국어 교사 등)이 진행하며, 대상 1명, 최우수상 2명, 우수상 4명, 장려상 8명, 단체상 3명 등 총 18명을 선정할 계획이다. 시상식은 10월 5일 <우리말샘> 개통 행사와 함께 열리며, 수상작은 ‘2016 한글문화큰잔치’의 일부로 진행될 “2016년 국어사전 진흥 공모전 수상작 전시회”를 통해 전시된다. 자세한 행사 내용은 국립국어원 누리집(http://www.korean.go.kr/front/board/boardStandardView.do?board_id=4&mn_id=17&b_seq=1782&pageIndex=1)에 안내되어 있다.

    

<우리말샘> 개통 행사에서 수상작 뜻풀이 입력 시연

  대상 수상자는 <우리말샘> 개통 행사에서 자신이 뜻풀이한 낱말을 직접 입력함으로써 ‘<우리말샘> 최초 어휘 등록자’로 기록될 것이다. ‘2016년 국어사전 진흥 공모전’은 한국어 사용자가 새롭게 사용하는 낱말을 사전에 올리고 고치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함께 만들어 살아 움직이는 사전’을 위한 준비의 첫걸음이 될 것이다. 그리고 낱말의 폭넓은 의미와 다양한 쓰임을 다시 한번 되새겨서 우리말의 가치와 아름다움을 깨닫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붙임: 공모전 보도자료 및 포스터 1부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국립국어원 언어정보과 학예연구사 위진(☎ 02-2669-9755)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 기준(공공누리, KOGL) 제1 유형 조건에 따라 저작물의 출처를 구체적으로 표시한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