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

음운변동 관련 질문들입니다.

작성자 언매러 등록일 2024. 4. 16. 조회수 74

1. 합성어에서는 구개음화가 일어나지 않는다고 배웠는데, 그 이유가 어근이 실질형태소라서 인가요?

항상 어근은 실질형태소에 포함 되나요? 

2. 고유명사 팔당이 [팔땅]으로 된소리되기가 적용되어 발음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3.넓디넓다[널띠널따]는 경음화 후 자음군단순화가 적용된건가요 혹은 그 반대인가요?

그리고 넓-이 형용사의 어간이고 

4. 품사를 분석하라는 것은 형태소 단위에서 이루어지나요 혹은 단어 단위에서 이루어지나요?


비밀번호

[답변]발음

답변자 온라인 가나다 답변일 2024. 4. 17.

안녕하십니까?

1. 문의하신 내용에 대해 온라인 가나다에서 자세히 답변해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관련 참고 서적이나 논문 등을 두루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다만 구개음화와 같은 현상이 일어나기 위한 조건이 합성어에서 나타나면, 이때는 'ㄴ' 음이 첨가되는 양상이 나타납니다. 이와 관련하여 표준 발음법 제29항의 내용을 참고해 보실 수 있겠습니다.

2. 고유 명사 '팔당'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기 어렵습니다. 만약 한자로 구성된 것이라면, 이는 한자어에서 일어나는 된소리되기 현상과 관련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울러 고유 명사의 발음은 표준 발음이 명확히 정해져 있지 않고, 일반적인 음운 현상과는 다른 현상이 일어날 수도 있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문의하신 내용은 견해에 따라 설명하는 방식이 다를 수 있어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 어렵습니다. 관련 참고 서적이나 논문 등을 두루 살펴보시고, 학생이시라면 교과서의 설명을 따르시기 바랍니다.

4. '품사'는 '단어를 기능, 형태, 의미에 따라 나눈 갈래'를 의미하므로, 단어 층위에서 정해지는 개념입니다.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