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

[재질문] 대명사

작성자 . 등록일 2024. 4. 17. 조회수 15








==================================================================

질문자 : .                               등록일시 : 2024. 4. 16.

대명사는 명사를 대신하여 쓸수있는 말이라고 알고 있는데 만약 철수와 영희가 있다면 철수라는 명사와 영희라는 명사를 대신해서 둘다 학생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러면 학생이라는 단어도 대명사가 되야하는건가요?


재질문: 그럼 '여러분', '그들' 등의 단어는 두드러지는 표제어가 아닌건가요?




==================================================================

답변자 : 온라인 가나다                               답변일시 : 2024. 4. 17.

안녕하십니까?

'학생'은 '학교에 다니면서 공부하는 사람'이라는 뜻을 나타내는데, 이처럼 어휘 의미가 두드러지는 표제어는 대명사가 되지 않습니다. 사전에서, 사람을 가리키는 인칭 대명사는 ‘···을 이르는(또는 가리키는) (또는 이, )인칭 대명사’로 뜻풀이한다는 점도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고맙습니다.






※이동통신 기기에서 작성한 글입니다.
비밀번호

[답변]품사

답변자 온라인 가나다 답변일 2024. 4. 19.

안녕하십니까?

'여러분', '그'에 대해 생각하신 바가 맞고, 뜻풀이도 아래와 같이 되어 있음을 참고하실 수 있겠습니다.

여러분 「대명사」 듣는 이가 여러 사람일 때 그 사람들을 높여 이르는 이인칭 대명사.

「대명사」 말하는 이와 듣는 이가 아닌 사람을 가리키는 삼인칭 대명사.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