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

과자 관련

작성자 김태일 등록일 2024. 4. 26. 조회수 24

해외에서 파는 영문자 모양 과자 중에 알파벳 모양 과자가 있는데요, 최근 외국인이 한국에서 한글 모양 과자를 만들었다고 해요. ”한글과자“라고 부르고 있는데요, 여기서 몇 가지 질문 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상호 짓는 건 완전 자유겠지만 일반 일상 용어로서 한글 모양 과자를 문장에 쓰면 붙여서 한글과자로 써도 되는 건가요? 아니면 고유어 한글에 한자어 과자를 연달아 쓰는 거라서 한글 과지로 띄어써야 하는 건지 궁금합니다. 상호는 다른 일이겠지만, 우리말로서 한글+과자의 올바른 띄어쓰기가 궁금합니다.


두번째 질문인데요, 정확하게 우리말로 과자가 뭘 말하는 걸까요? 쿠키도 과자예요? 제과 할 때 ”과“의 범위는 정확히 뭔지 궁금해요. 군것질 빠짐없이 다 과자인가요? 그러면 다과도 과자이고 한과도 과자고 케이크도 쿠키도 감자칩도 과자인가요? 하도 이것저것 다 과자라고 불러서 간식과 과자의 차이를 잘 모르겠더라고요. 과자와 간식의 차이가 뭔지도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비밀번호

[답변]띄어쓰기

답변자 온라인 가나다 답변일 2024. 4. 29.

안녕하십니까?

1. '한글 과자'처럼 띄어 씀이 원칙이되, 고유 명사로 본다면 붙여 씀이 허용될 수 있겠습니다.

2. '과자'의 범위를 어디까지로 보아야 하는지는 온라인 가나다에서 판단해 드릴 수 있는 내용이 아닙니다. 표준국어대사전에서는 '과자'에 대해 '밀가루나 쌀가루 등에 설탕, 우유 따위를 섞어 굽거나 기름에 튀겨서 만든 음식'으로 풀이하고 있으나, 그 범위가 정확히 어디까지인지는 관습적으로 판단해 보아야 할 문제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간식'은 '끼니와 끼니 사이에 음식을 먹음. 또는 그 음식'을 의미하는 말이므로,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