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글 관련 단체 안내 ::::

국립국어원 ( http://www.korean.go.kr)
우리나라 어문 정책 전반에 관련된 연구를 주관하는 기구로서, 특히 국어사전 편찬, 각종 어문 규정(한글 맞춤법, 표준어 규정, 외래어 표기법, 로마자 표기법)의 제정, 보급을 통하여 언어 생활의 표준을 제공하고, 각종 어문 자료를 수집하여 국어 유산을 보존·연구하는 한편 국어 발전의 토대를 마련하는 데 목적을 두고 설립한 문화체육관광부 소속 기관이다.

바른말닷컴 (국어문화운동본부) (http://www.barunmal.com)
국어문화운동본부(회장 남영신)에서 운영하는 누리집으로, 교정/교열, 외국어 번역, 국어 자격 인증 강좌, 국어문화학교, 자료 마당 등을 차려 놓고 있다.

세종대왕기념사업회 (http://www.sejongkorea.org)
세종대왕의 성덕과 위업을 추모하고 대왕의 애민 정신과 민족 자주 정신 및 과학스런 창조 정신을 온 국민에 계승시켜 민족 중흥의 역사적 과업을 수행하는 데 기여하고자 1956년 10월 9일에 창립한 단체로서 기념 사업회 소개, 세종대왕 기념관, 도서관 안내 등을 차려 놓고 있다.

한글문화연대 (http://www.urimal.org)
국어학자, 한글 운동가는 물론 사회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인 단체로서 학술, 방송, 언론, 출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아름다운 우리 말글을 가꾸고 한글 문화의 정체성을 세우는 데 애쓰고 있다. 자원봉사자의 방, 우리말 배우기, 용어 토론방, 좋은 이름 자랑하기, 좋은 책 안내, 우리말 지킴이, 우리말 병원, 나눔터, 자료실 등을 차려 놓고 있다.

한글문화 세계화 운동본부
1999년 세통 탄신 602돌을 맞이하여 우리 한글 문화를 더욱 알차게 가다듬고 발전시켜 나라 안팎에 널리 펴자는 뜻에서 시작한 모임으로, 한글날 국경일 제정을 위한 마당을 마련해 놓고 있다.

한글재단 (http://www.hangul.or.kr)
우리말과 글을 갈고 닦으면서 우리 문화를 가꾸어 가는 이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고 힘과 용기를 북돋워 주고자 만든 재단으로, 세종대왕과 훈민정음, 한글 맞춤법, 한글 고전, 열린 마당, 인터넷 한글 사랑 등을 차려 놓고 있다.

한글학회
한글학회 - 한글 새소식
한글 맞춤법

한말연구학회 (http://www.hanmal.or.kr)
1996년에 창립한 '한말'과 '한글'의 연구를 목적으로 하는 학술 모임으로, 해마다 정기 연구 발표회와 학회지인 "한말 연구"를 발간한다. 학회 소개와 소식, 학계 동향과 일정을 볼 수 있으며, 자유 게시판과 자료실 등을 차려 놓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