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

건승하세요

작성자 황재현 등록일 2022. 5. 15. 조회수 11,013

건승하세요가 탈 없이 건강하세요라는 뜻이잖아요?

저는 잘 모르는 단어라 안 쓰다가 너무 많이들 쓰길래 검색해 봤더니 오용이 너무 심각한 수준이더라고요.


건투를 빈다, 하는 일 잘 되세요. 이런 의미로 사실상 건강하라는 의미는 빠지고 사용되는 것 같습니다.

제가 대학교 커뮤니티에 건승으로 검색해서 나온 글들을 찾아보니 문맥상 거의 100% 건강하세요 의미는 빠지고 건투를 빈다, 하는 일 잘 되세요의 의미로 사용되는 것을 보았습니다.

1.자장면이 짜장면으로 바뀐 것처럼 이 정도로 오용되면 건투를 빈다, 하는 일 잘 되세요의 의미가 사전에 두 번째 의미로 등재될 정도로 봐도 되는 급인가요?

2. 아니면 여전히 거의 대부분의(또는 30대이하 사람들) 사람들이 잘못 사용한다고 국립국어원은 판단하나요?




※이동통신 기기에서 작성한 글입니다.
비밀번호

[답변]의미

답변자 온라인 가나다 답변일 2022. 5. 16.

안녕하십니까?

말씀하신 대로 '건승하다'는 '탈 없이 건강하다'의 의미라는 점에서, 사전적 의미만을 두고 본다면 글에서 언급하신 대로의 의미로 '건승하다'를 이용한 표현을 쓰는 것은 다소 자연스럽지 않다고 풀이할 수 있을 듯합니다. 다만 인사말로 건네는 표현은 그 용법의 특성상 사전적 의미가 의미상 확장을 일으키기 쉬운 양상을 보임을 고려하면, 이를 완전히 '오용'된 것이라고 단정하기는 어려울 듯합니다. 아울러 이렇게 논란이 있는 문제에 대해 온라인 가나다에서 명확히 단정하여 말씀드리기도 어렵습니다. 이 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