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

공하의어 간의 의미 관계

작성자 2024 등록일 2024. 5. 23. 조회수 18

안녕하세요, 국어 공부를 하다 궁금한 점이 생겨서 질문 올려요!


어떤 상의어에 대해 하의어인 단어들이 같은 계층에 있을 때 그 단어들을 그 상의어의 공하의어라고 하며,

이들 공하의어 사이에는 비양립 관계가 성립한다. 그리고 한 상의어가 같은 계층의 두 단어만을 공하의어로 포함하면, 그 공하의어들은 상보적 반의 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고 알고 있는데,

비양립 관계와 유의 관계가 헷갈려서 질문 드려요.!


예를 들어 상의어인 '구기'에 대해 하의어 '축구', '야구', '농구' 등은 같은 계층에 있어 이들은 상의어 '구기'의 공하의어이고, 이들 공하의어 사이에는 비양립 관계가 성립하기에, 어떤 구기가 '축구'이면서 동시에 '야구'나 '농구'일 수는 없잖아요, 근데 상의어 '입다'의 공하의어인 '매다'와 '두르다'는 유의관계로 알고 있는데 

"스카프를 매다."와 "스카프를 두르다." 는 동시에 성립 가능한 것 아닌가요? 


비양립 관계인 동시에 유의관계일 수도 있다는 게 잘 이해가 안가는 것 같아요.

혹시 이 부분에 관해 추가적인 설명을 부탁드려도 될까요?


+ 다의어는 다른 의미로 쓰여도 활용형이 같나요? (ex. 단어 A에 어미-어서를 붙이면 A'이 되는데, 특정 의미일 때는 A''이 된다)




※이동통신 기기에서 작성한 글입니다.
비밀번호

[답변]의미

답변자 온라인 가나다 답변일 2024. 5. 24.

안녕하십니까?

이곳은 표준국어대사전과 어문 규범에 대해 문의하는 곳으로서, 의미론과 관련한 부분에 대해서는 답변을 드리기 어렵습니다. 이 점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의하여 주셨는데 도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