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

'오랜'은 관형사인가, 형용사인가

작성자 이승재 등록일 2024. 5. 25. 조회수 5,306

다음 예문을 통해서 '오랜'의 품사 분석에 어려움을 느껴 질문합니다

  -우리 학교는 매우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저는 위의 예문을 '역사가 오래다.'라는 절에서 '역사가'가 생략되고 관형사형 전성어미 ''이 결합하여 '오랜'이라는 관계 관형사절을 형성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분석이 완벽하지 않은 거 같아 표준 국어사전에 '오랜''오래다'를 을 검색하여 보았습니다.

  

오랜 관형사

1.이미 지난 동안이 긴.

 오래다 형용사

1.때의 지나간 동안이 길다

 

오래다의 어간에 관형사형 전성어미가 붙어 관계 관형절이라고 바라보는 것이 맞다고 생각했으나, 관형사가 따로 사전에 등재가 되어있으니 이는 오래다의 어근에 관형사형 접미사 '-'이 결합하여 관형사가 된 것이겠죠. 이렇게 관형사형 전성어미가 붙어 관계 관형절을 이루는 것인지, 파생 관형사인지 헷갈립니다. 이렇게 관형사형 전성어미가 붙어 관계 관형절을 이루는 것인지, 파생 관형사인지 헷갈립니다.




비밀번호

[답변]오랜

답변자 온라인 가나다 답변일 2024. 5. 29.

안녕하십니까?

문의하신 내용은 분석 방법에 따라 견해 차이가 있을 수 있는 부분이므로 이곳에서 단정적인 답변을 드리기 어렵습니다. 제시문의 경우 '역사가 매우 오래다'의 절을 상정할 수 있고, 부사 '매우'가 '오랜'을 수식하고 있으므로 이때의 '오랜'은 형용사 '오래다'의 관형사형으로 해석하는 것이 적절해 보이나, 부사가 관형사를 수식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관점에 따라서는 관형사 '오랜'이 쓰인 것으로 볼 가능성도 있겠습니다. 이곳에서는 문법적 판단을 해 드리기 어려우니 분명한 기준이 필요하시다면 문법서나 논문 등을 두루 살펴보시고 학생이시라면 교과서의 견해를 따르시길 권합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