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

병 발음 문의드립니다

작성자 김신희 등록일 2024. 6. 16. 조회수 20

소설을 읽다가 '심장병'이라는 단어가 나왔습니다. 제가 이 책을 낭독해야 하는데 이 단어를 어떻게 발음해야 좋을지요?

심장에 생긴 병(질환)이라는 뜻의 심장병은 사전을 찾아보니 발음이 [심장뼝]으로 나와있던데, 이 단어는 사람의 심장을 꺼내어 담아둔 병이라는 뜻이라서 혹시 발음이 다르려나 싶어 문의드립니다.


실은 비슷한 경우가 있으면 참고하려고 네이버 국어사전에 '간장병'을 검색해봤는데, 간에 생긴 병이라는 뜻의 간장병은 사전에 나오지만 발음 표기가 안되어있고 간장이 담긴 병이라는 뜻의 간장병은 아예 사전에 나오지 않았습니다. 각각의 경우 간장병은 어떻게 발음하면 맞는지도 문의드립니다.




※이동통신 기기에서 작성한 글입니다.
비밀번호

[답변]발음

답변자 온라인 가나다 답변일 2024. 6. 17.

안녕하십니까?

'심장을 꺼내어 담아 둔 병'이라는 의미라면 이를 한 단어로 보기는 어려우며, 따라서 문의하신 구성은 '심장 병'처럼 띄어 쓰는 것이 적절하겠습니다. 한편 표준 발음법에서는 한 단어가 아닌 구성의 발음에 대해 명확히 규정하고 있지는 않으므로, 이 구성의 발음에 대해 명확히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 '간장을 담은 병'이라는 의미로서 '간장 병' 역시 한 단어가 아니므로 사전에서 다루지 않으며, 이에 대한 발음 역시 명시적으로 안내해 드리기 어렵습니다. 관습적 발음에 따르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