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

[재질문] '꽤'라는 단어의 적절성에 대한 질문

작성자 김민승 등록일 2024. 6. 20. 조회수 13








==================================================================

질문자 : 김민승                               등록일시 : 2024. 6. 19.

사전에 의하면 '꽤'는 '보통보다 조금 더한 정도로' 라는 의미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때 '보통'이 통념상의 수준을 의미한다면 어떤 수치가 절반을 꼭 넘지 않더라도 '꽤'를 사용할 수 있나요? 예를 들면, 어떤 학교가 공부를 못하는 학생들이 대부분이라는 통념이 있을 때, 어떤 사람이 그 학교의 인서울 대학 진학률이 30%인 것을 보고, '이 학교도 공부 잘하는 아이들이 꽤 있다.' 라는 말을 했다면, 30%가 보통보다 더한 수치가 아니므로 '꽤'가 적절치 않은 사용인가요, 아니면 통념보다는 많으므로 적절한 사용인가요?


==================================================================

답변자 : 온라인 가나다                               답변일시 : 2024. 6. 20.

안녕하십니까?

이곳에서는 사전을 토대로 답변을 드리고 있는데, '꽤'의 사전 정보만으로는 구체적인 수치를 안내해 드리기 어렵습니다. 질문해 주셨으나 도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고맙습니다.


다시 질문하겠습니다. '꽤'라는 부사어가 꼭 다수에 해당하는 수치에만 쓰이는 것은 아니지요? 예를 들면 비율로 따지면 소수가 맞지만, 생각보다 많다는 의미를 담고 싶을 때 '의외로 꽤 많다'라고 하면 틀린 표현인가요?






※이동통신 기기에서 작성한 글입니다.
비밀번호

[답변]표현

답변자 온라인 가나다 답변일 2024. 6. 21.

안녕하십니까?

표현의 적절성 대한 판단은 개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 이곳에서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표준국어대사전에 따르면 '보통보다 조금 더한 정도로'를 의미할 때나 '제법 괜찮을 정도로'를 의미할 때 '꽤'를 쓸 수 있는데, 제시하신 맥락이 '제법 괜찮을 정도로'의 의미라면 '꽤'를 쓸 수 있겠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