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

다의어의 뜻풀이를 나누는 기준

작성자 콩비지 등록일 2024. 6. 24. 조회수 14

안녕하세요? 사전에서 다의어를 찾아보다 ‘의미에 따라 다의어의 뜻풀이를 나누는 기준’이 궁금해져서 질문합니다.

사전에서 ‘쓰다3’를 찾으면 ‘어떤 일을 하는 데에 재료나 도구, 수단을 이용하다.’와 ‘ 어떤 일을 하는 데 시간이나 돈을 들이다.’를 구별하고 있습니다.

또한, ‘떨어뜨리다’는 ‘값이나 금액을 낮추다.’와 ‘가치, 명성, 지위, 품질 따위를 낮게 하거나 잃게 하다.’를 구별하고 있습니다.

전자는 문형 정보가 달라 구분하여 제시한 것으로도 이해할 수 있지만, 후자와 함께 보았을 때 돈과 같은 재화를 다른 재화와 구분하는 것으로 생각해 보았는데요.

‘쓰다’의 경우, 스스로 단순하게 의미만으로 생각했을 때는 소모되는 것과 소모되지 않는 것으로 나누는 방법((예) 밀가루, 돈 / 쟁기, 전화기)이 타당해 보였습니다.

이는 사전에서 뜻풀이를 나누는 기준과 달랐는데요. 표준국어대사전은 각각의 뜻풀이를 어떠한 기준으로 나누는지 궁금하여  질문합니다.

비밀번호

[답변]다의어

답변자 온라인 가나다 답변일 2024. 6. 25.

안녕하십니까?

표준국어대사전의 다의어의 뜻풀이는 품사별로 표제어, 표제어 ……과 같이 나누고 문형 정보별로 표제어, 표제어 ……과 같이 나누며 의미별로 표제어, 표제어 ……과 같이 나누고 있습니다. 따라서 제시하신 '쓰다'의 뜻풀이는 문형 정보별로, '떨어뜨리다'의 뜻풀이는 의미별로 구분한 것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