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

음식이 먹고 싶어요. 관련 문의

작성자 lari 등록일 2025. 2. 12. 조회수 1,100

문법 표현 관련 문의드립니다. 


듣기 지문 중 '자꾸 매운 음식이 먹고 싶어요.'라는 표현이 있었습니다.

매운 음식이 목적어이니 '매운 음식을 먹고 싶어요'가 문법적으로 맞는 표현인 것 같은데 

왜 '음식이'로 표기가 된 것인지 문의드립니다. 


외국 학생에게 해당 질문을 받았는데, 어떻게 설명을 해야할 지 잘 몰라서 문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표현

답변자 온라인가나다 답변일 2025. 2. 13.

안녕하십니까?

'-고 싶다' 구성에서는 조사 '을/를'을 쓸 수도 있고, 앞말을 지정하여 강조하는 뜻을 나타내는 보조사 ''를 쓸 수도 있습니다. 아래에 보조사 ''의 사전 정보를 덧붙이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

25

((받침 있는 체언이나 부사어 뒤, 또는 ‘-고 싶다’ 구성에서 본동사의 목적어나 받침 있는 부사어 뒤에 붙어)) 앞말을 지정하여 강조하는 뜻을 나타내는 보조사.

  • 나는 백두산 제일 보고 싶다.
  • 나는 김밥 먹고 싶다.
  • 나는 고향 가고 싶다.

비밀번호 확인

닫기

질문 작성 시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