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
거에요 거예요
작성자
뇰
등록일
2025. 10. 20.
조회수
21,499
붙인 거에요, 붙인 거예요 중 '붙인 거예요'가 맞는 표현으로 알고 있는데, 이거는 맞춤법 규정 몇 항에 해당되는 건가요? (이에요, 예요)
[답변]'예요'
답변자
온라인가나다
답변일
2025. 10. 21.
안녕하십니까?
'이에요'가 '예요'로 줄어든다고 제시하고 있는 규정은 표준어 사정 원칙 제26 항입니다. 아래에 해당 규정의 해설 내용을 덧붙이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
⑰ ‘이에요/이어요’는 복수 표준형이다. 예전에는 ‘이에요’를 많이 썼는데, ‘이어요’도 널리 쓰이므로 표준형으로 인정한 것이다. ‘이에요’와 ‘이어요’는 ‘이다’의 어간 뒤에 ‘-에요’, ‘-어요’가 붙은 말이다. ‘이에요’와 ‘이어요’는 체언 뒤에 붙는데 받침이 없는 체언에 붙을 때는 ‘예요’, ‘여요’로 줄어든다. ‘아니다’에는 ‘-에요’, ‘-어요’가 연결되므로 ‘아니에요(아녜요)’, ‘아니어요(아녀요)’가 되며 ‘이어요’와 ‘이에요’가 붙어 줄어든 ‘아니여요’, ‘아니예요’는 틀린 표기이다.
(1) 받침이 있는 인명
- ㄱ. 영숙이+이에요→영숙이이에요→영숙이예요
- ㄴ. 영숙이+이어요→영숙이이어요→영숙이여요
- ㄷ. 김영숙+이에요→김영숙이에요
(2) 받침이 없는 인명
- ㄱ. 철수+이에요→철수이에요→철수예요
- ㄴ. 철수+이어요→철수이어요→철수여요
(3) 받침이 있는 명사
- ㄱ. 장남+이에요→장남이에요
- ㄴ. 장남+이어요→장남이어요
(4) 받침이 없는 명사
- ㄱ. 손자+이에요→손자이에요→손자예요
- ㄴ. 손자+이어요→손자이어요→손자여요
(5) 아니다
- ㄱ. 아니-+-에요→아니에요(→아녜요)
- ㄴ. 아니-+-어요→아니어요(→아녀요)
- ☞ ‘아니여요/아니예요’는 틀린 말이다.
이전 글
이래요 형태소 분석
다음 글
<불가능할것같은 소망> 띄어쓰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