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연구 보고서 상세보기

함께 가꾸는 말씨와 마음씨

연구책임자 전국재 참여자 전국재 외 6명 펴낸 곳 국립국어원 펴낸 때 2015
함께 가꾸는 말씨와 마음씨 표지 사진

청소년 언어인성 교육 프로그램

함께 가꾸는 말씨와 마음씨 


 

1부 프로그램 개발 개요

  1. 언어인성 교육의 정의
  2.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3. 프로그램의 특징
  4. 기대 효과

 

2부 청소년 언어인성 교육 프로그램

 제1장 프로그램 개요
  1. 교육 목표
  2. 프로그램 대상 및 구조
  3. 지도 시 유의 사항
  4. 단원 요약

 

 제2장 프로그램의 실제
  -1차시 언어의 놀라운 힘을 발견해요
  -2차시 언어의 힘을 통해 언어와 인성의 관계를 살펴봐요

    2차시 도입 영상-당신의 언어습관을 기록합니다
  -3차시 긍정적인 말은 더 나은 나를 만들어요
  -4차시 부끄러운 말은 우리를 낮춰요

    4차시 도입 영상-어서 말을 해
  -5차시 공감적 듣기는 더불어 행복한 관계의 열쇠예요
  -6차시 더불어 행복한 말, 어떻게 할까요?

    6차시 도입 영상-공감과 소통의 청소년 대화
  -7차시 차별의 언어, 나와 너를 가르고 다름을 인정하는 언어, 나와 너를 잇지요
  -8차시 서로 다를 뿐입니다. 차별 없는 언어생활이 모두를 웃게 합니다

    8차시 활동1 영상-여수 대 전라도 사투리 대결

 

부록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출처표시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